기타질환 > 치료질환 > 기타질환

어깨 충돌증후군이란?

어깨 충돌증후군은 어깨 관절의 지붕을 이루는 견봉(어깨의 볼록한 부분)이란 뼈와 어깨를 회전시키는 근육인 회전근, 특히 극상근이라는 근육이 서로 충돌하면서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회전근개파열, 오십견과 함께 가장 흔한 어깨 통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어깨 충돌증후군

• 팔을 머리높이, 또는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 옷을 입거나 벗을 때 또는 샤워를 하거나 어깨를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 심해지면 팔도 아프고 저릴 수 있으며, 뒷목도 아프기 때문에 목디스크와 증상이 비슷해 오인하는 경우
  • 어깨를 바늘로 찌르는 듯 쿡쿡 쑤시고, 머리 위로 손을 올리기가 어려울 정도의 어깨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

어깨 충돌증후군 VS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 VS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은 상완골두의 부착부에서 염증 및 손상이 일어난 것으로 팔을 올리려고 하는 시도를 할 때부터 극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반면 어깨 충돌증후군은 팔을 들어 올려서 어느 정도 높이까지는 별다른 통증이 없다가 갑자기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어깨 통증이 회전근개파열인지 어깨 충돌증후군인지 자가진단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