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질환 > 치료질환 > 기타질환

테니스엘보(외측상과염)란?

• 테니스엘보
  • 외측상과염의 다른 말로 팔꿈치 바깥쪽 부위의 통증과 이로 인한 기능의 제한을 특징으로 합니다. 테니스 선수의 40%정도에서 경험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지만, 일상에서 팔꿈치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할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원인은 손목관절 폄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하여 부하가 가해지거나 반복하여 무리하게 사용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특히 근육이 수축하면서 과도한 부하가 걸리면 힘줄에 미세한 찢김(파열)이 발생하면서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 테니스엘보
    • 손목을 펴거나 손바닥을 아래쪽으로 향하여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있습니다.
    • 팔꿈치부터 아래팔과 손목까지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 심할 경우 통증이 지속적이어서 잠을 이루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악수하거나 문 손잡이를 돌리거나 양치시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테니스엘보(외측상과염) 치료

• 초기에는 진통소염제와 물리치료, 온열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합니다.
  • 통증과 염증 조절을 위해 신경차단술과 스테로이드 및 국소 마취제 주사를 시행합니다.
  • 손상되거나 변성된 힘줄 부위를 튼튼하게 하는 재생 치료를 시행합니다.
  • 치료 후 재발방지를 위해 근력운동과 스트레칭 운동요법을 시행합니다.
  • 위의 치료에 호전을 보이지 않고 힘줄 손상이 심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