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 치료질환 >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이란?

디스크 겉의 질긴 섬유륜이 손상되어 튀어나오거나 안의 수핵이 섬유륜을 찢고 나와서 인접한 신경을 누르는 병입니다.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퇴행성 변화 또는 반복적 외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린 나이에는 추간판 중심부에 있는 젤라틴 성분의 수핵이 물과 강한 결합 능력이 있어 수분함량이 88%정도이지만, 50세 정도에는 70~75%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추간판의 탄력과 충격 흡수능력이 떨어져 내외부적 충격이 발생하면 뒤쪽으로 돌출됩니다.

정상 요추의 모식도,관절운동범위 제한

• 허리, 다리가 당기고 아프다.
  •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서있거나 걸으면 오히려 편해진다.
  • 허리를 굽히면 아프다.
  • 허리가 뻣뻣하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온다.
  •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리면 뒷부분이 당겨서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

허리디스크 치료

1. 보존적 치료

골반견인요법
골반견인은 침상 안정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켜 수분이 수핵 내로 이동하게 합니다. 추간판의 높이가 높아지면 이완되었던 섬유륜이 긴장되어 눌렸던 신경근이 감압되고 후방 관절 돌기에 의해 좁아졌던 신경공이 넓어져 감압효과가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
근육의 결림이나 긴장을 풀어주고 손상된 주변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며, 통증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근력강화운동
동통이 소실되면 복부 및 강화 운동을 위한 근육운동, 올바른 허리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시행합니다. 신전운동, 굴곡운동 진행 시 심한 통증이 있다면 중지해야 합니다.

2. 주사 치료

인대강화주사
인대보다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주입시켜 인대를 새롭게 재생시킴으로써 약해진 인대를 튼튼하게 하여 건강한 인대처럼 척추를 단단히 고정해주는 통증 해소 치료법입니다.
신경유착방지주사
신경과 디스크가 붙은 경우 유착방지 약물로 서로 붙지 않게 하여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줄이는 치료법입니다.
내측지차단주사
후관절을 담당하는 신경에 시행하는 치료로, 척추후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허리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