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란? > 도수치료센터 > 도수치료란?

도수치료

도수 치료는 단순한 운동치료가 아닌 환자의 운동기능과 근육 및 근력의 상태를 진단하고 기계가 아닌 전문 치료사가 직접 손으로 통증부위 및 신경의 상태를 개선하는 맞춤형 비수술 치료입니다.

도수치료 방식

도수 치료는 통증 부위와 신경의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며, 척추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도수치료
  • 1) 근막 및 근긴장을 재조정해 근육을 이완 시킵니다.
  • 2) 자세의 불균형을 수정하여 척추와 관절이 받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 3) 신경을 누르고 있는 근육, 척추관절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신경의 압박이 해소됩니다.

도수 치료는 전문 도수치료사가 수기로 진행을 하게 되어 전기, 중력, 열을 이용해 치료를 하는 물리치료와는 다르므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수치료가 필요한 경우

• 허리통증
    • - 허리를 움직일 때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
    • - 척추가 틀어짐으로 인한 통증
  • 목통증
    • - 뒷목과 어깨상부의 통증
    • - 목이 뻣뻣하고 목과 등이 쑤시는 통증
  • 어깨통증
    • - 어깨 뭉침 등의 근육이 뭉치며 통증을 발생시키는 경우
    • - 어깨관절의 퇴행성, 목의 병변으로 인한 통증
  • 무릎통증
    • - 무릎을 굽히거나 펴기가 어려울 때
    • - 무릎에서 “딱”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을 때

* 척추 질환이 있지만 내과적인 이유로 인해 한약 복용이 어려운 경우에도 도수치료가 필요합니다.

고려정형외과 도수치료 사례

<척추측만증, 도수치료 전후>

<거북목(일자목)증후군, 도수치료 전후>

운동 치료란?

운동 치료는 방사선 검사 등에서 잘 나타나지 않는 통증이나 운동 제한의 원인을 전문의가 진단한 후 전문 운동 치료사가 운동 기능과 근육 및 근력 상태를 파악하여 기능적인 움직임을 개선하는 것이 운동치료의 주된 목표입니다.

•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물리적인 힘을 이용하는 것이라면 도수운동재활은 치료사의 물리적인 힘과 함께 환자 스스로 몸을 움직여서 치료를 하는 방식으로 좀 더 기능적인 치료가 두드러진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치료 효과

• 도수치료
  • 척추 질환이 있는 환자의 환부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근육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근력을 강화시키게 되며, 환자의 통증정도나 증상 질환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환자에게 치료 효과가 있는 운동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 자세교정
      근육의 균형, 척추측만, 골반문제 등을 치료
    • 근육강화
      몸의 겉을 싸고 있는 근육뿐만 아니라 속 안의 근육들을 강화시키는 치료
    • (일반 체육시설에서 운동하는 것은 겉의 근육들을 강화시키는 작업)

대전고려정형외과에서는 근력회복을 통한 통증의 조절, 기능의 회복을 목적으로 신체 활동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척부 심부근을 강화하고 안정을 도와주는 운동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 치료초기 긴장된 근육과 신경에 대한 이완치료 시 회복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해당부위의 피로도가 증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