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충격파치료 > 치료시스템 > 체외충격파치료

체외충격파치료

통증 부위에 직접 물리적인 자극을 가하여 인대와 힘줄을 재생하는 치료입니다. 물리적인 자극을 통해 미세순환을 촉진하고, 성장인자의 방출 및 줄기세포를 자극하는 생물학적인 효과이며, 통증 신경을 파괴하여 즉각적인 통증 조절을 하는 치료입니다.

체외충격파 개요 (ESWT: Extracorporeal ShockWave Therapy)

• 체외충격파치료

체외충격파란 번개가 치거나 비행기가 음속을 돌파하는 경우와 같이 폭발적인 힘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일종의 음향 파장으로서, 이러한 고에너지의 파장을 기계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규칙적이고 제어 가능한 에너지를 발생시켜 치료에 사용하는 것을 체외충격파라고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원리

<팔꿈치 석회화건염, 체외충격파 전후>

<어깨 석회성건염, 체외충격파 전후>

1. 화학적 변화
  • - 체외충격파가 병변부위의 화학적 조성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성분 합성 유도
  • - 세포막의 투과성변화와 미토콘드리아의 변화를 통한 세포의 신진대사 촉진
  • - Substance P(통증유발물질)의 급격한 감소
  • - 퇴화조직 재생
2. 신생혈관 생성촉진
  • - 병변부위에 신생혈관의 생성과 혈액의 공급을 증가하여 염증과 통증 치료
3. 자극에 의한 진통작용
  • - 신경섬유를 과자극하여 관문조절효과(Gate control theory)에 따라 환자의 통증역치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진통 효과 유발

체외충격파 치료적응증

일주일에 1~2회, 총 횟수는 5~10회로 치료시간은 5~10분 정도로 간단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종류

체외충격파 치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집중형 체외충격파와 방사형 체외충격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것은 방사형 체외충격파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거나 한 번에 넓은 부위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집중형 체외충격파는 방사형과 달리 한 곳으로 충격을 집중시켜 족저근막염, 외/내측상과염, 슬개건 건염(무릎뼈 힘줄염) 등 힘줄이나 인대 손상 등을 치료하는데 아주 큰 효과가 있습니다.

집중형충격파의 적용
    • - 석회화건염
    • - 힘줄부착부 병증, 골부착부 병증
    • - 심재성 통증유발점 치료
    • - 세포단위의 재생에 효과적

방사형충격파의 적용
    • - 넓은 범위의 근육과 근막치료
    • - 표재성 통증유발점 치료
    • - 조직단위의 재생에 효과적

고려정형외과는 세계 최고 등급의 독일 STORZ MEDICAL의 MASTERPLUS MP50 방사형타입과 마그네틱방식의 DUOLITH SD1ULTRA 집중형타입을 대전의원 최초로 도입하여 다양한 통증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